멜라토닌은 우리의 수면에 관련된 중요한 호르몬 입니다. 이러한 멜라토닌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겠죠?
오늘은 멜라토닌 약의 효과 및 부작용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는 약을 처방을 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건강보조식품으로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밤에 어두워지면 뇌의 송과선에서 분비량이 증가하여 졸음을 느끼게 하고, 낮에 밝아지면 분비량이 감소하여 깨어나게 합니다. 멜라토닌은 ‘수면 호르몬’이라고도 불릴 만큼 숙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멜라토닌의 역할
수면 유도
멜라토닌은 뇌의 시상하부에 작용하여 체온을 낮추고, 피로감을 증가시키고, 수면을 유도합니다.
수면 품질 향상
멜라토닌은 깊은 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생체 리듬 조절
멜라토닌은 빛에 반응하여 분비량이 조절됩니다. 밤에 어두워지면 멜라토닌 분비량이 증가하고, 낮에 밝아지면 분비량이 감소하여, 우리 몸의 생체 리듬을 조절합니다.
기타
멜라토닌은 항산화 작용, 면역력 강화, 혈압 조절 등의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빛: 밤에 어두워지면 멜라토닌 분비량이 증가하고, 낮에 밝아지면 분비량이 감소합니다.
- 나이: 나이가 들면서 멜라토닌 분비량이 감소합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멜라토닌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카페인: 카페인은 멜라토닌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알코올: 알코올은 멜라토닌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수면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과 원인불명의 이유로 잠 못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멜라토닌 분비를 약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나트롤 멜라토닌 전문의약품? 건강보조제?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멜라토닌 보충제로 유명한 나트롤 멜라토닌을 처방없이 구입하여 복용할 수 있을까요?
바로 정답을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에서는 나트롤 멜라토닌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 됩니다. 미국에서는 물론 건강보조제로 처방 없이 편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나트롤 멜라토닌만 전문의약품이 아닌 멜라토닌이 주성분인 약은 우리나라에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해외 직구로 구매하면 되지 않을까요? 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결론은 안됩니다. 어쩌다 운 좋게 통관이 될 수는 있겠지만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외직구 및 대행업체를 통한 구입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멜라토닌 약 부작용
멜라토닌약은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약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졸음: 약을 복용한 후에는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 조작을 하기 전에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두통: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장 장애: 약을 복용하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멜라토닌 보충제는 없는가요?
가장 좋은 방법은 불면증에 대한 처방을 받고 전문의약품인 멜라토닌을 약국에서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일반적인 보충제와 우리나라 전문의약품으로 나오는 약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 살 수 있는 나트롤 멜라토닌 경우 그 약효가 1시간~2시간 정도면 모두 몸안에서 빠져 나갑니다. 즉 약 복용후 즉시 잠에 들지 않으면 효과를 볼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처방을 받은 전문의약품은 타이레놀 서방정 처럼 약 복용시 우리 몸에서 일정한 속도로 천천히 약효를 발휘하여 약의 용량으로 수면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약품 답게 훨씬 디테일한 수면관리가 가능 합니다.
아니면 인터넷 쇼핑몰에서 멜라토닌을 검색하면 식물성 멜라토닌 성분을 함유했다고 나오는 건강보충제도 존재합니다. 성분의 차이는 분명히 있기 때문에 건강보충제로 승인을 받을 수 있겠죠?
주 성분을 보면 불면증을 완화 시켜주는 것으로 유명한 타트체리를 주원료로 하여 숙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만을 추출하여 알약 형태로 만든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역시 후기를 보면 어느정도 효과는 있다고 나오니 참고하시어 수면제 복용에 불안함이 있다면 대체제로 사용해봐도 좋을 듯 합니다.
아래 버튼은 멜라토닌 대체제로 우리나라에서 건강보충제로 출시된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클릭하시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자고 싶을 때 바로 잘수 있는것도 정말 복인것 같습니다. 잠을 잘 자는 분들도 다음날 이른 시간에 골프 약속이나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빨리 자야지 하는 생각이 들면 쉽사리 잠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보충제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나트롤 멜라토닌을 꼭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조금만 검색하면 우리나라에서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수면제와는 다르게 중독성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합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글 더보기]
나조린 점안액 성분 및 부작용을 알아보자(feat.꽃가루)
아몬드의 효능과 하루 섭취량을 알아보자.(ft.주의사항)
카테킨 아세로라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다이어트 효과를 알아보자.